과외비 안내

과외 상담신청

과외 후기

전문과외선생님 프로필

입시교육정보

입시·교육뉴스

입시교육정보 입시·교육뉴스



올해 한양대·중앙대 모의논술에는 어떤 문제가 나왔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샘과외 작성일17-12-04 15:18 조회1710회 댓글0건

본문

현민 S·논술 입시연구소장이 말하는 한양대·중앙대 논술 완벽 대비법



f38f3a36debfa2c3ee526fbe1b1d0240_1512034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된 직후, 대학별 고사가 속속 진행 중이다. 오는 12월 2일(토)에는 한양대가, 3일(일)에는 중앙대가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현민 S·논술 입시연구소장의 도움을 받아 한양대와 중앙대 논술·모의논술고사에서는 어떤 문제가 출제됐으며, 이에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알아봤다.

 


 

○ 한양대(서울) 인문계·상경계 모의논술문제 분석 


 

한양대는 올해 2차 모의논술고사에서 어떤 문제를 출제했을까?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에 등장하는 존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 그리고 공자의 논어를 참고하여 무지(無知)에 대한 문제를, 상경계열의 경우 ‘인문학 콘서트’ 2권과 함민복의 시 ‘그 샘’, 그리고 ‘세계의 교양을 읽는다’ 3편을 참고하여 과학 기술과 인간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묻는 문제, 그리고 고등학교 인문계열 수학 교과서의 범위에서 미분 가능한 연속함수의 최댓값 등을 묻는 문제를 인문수리문제로 출제했다.  

 

 

 

◆ 2018학년도 한양대 2차 모의논술 문제 들여다보기 

f38f3a36debfa2c3ee526fbe1b1d0240_1512034
 

▷한양대 인문계열 논술고사, 시간이 짧다 

한양대 인문계열 논술고사의 경우 1200자를 90분 안에 써내야 하므로 시간이 촉박하다. 문제의 요구사항을 키워드로 정리하고, 제출 전에 해당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양대 인문계열 논술고사, 문제 속에 많은 정보 숨어 있다 

한양대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문제에서 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 제시문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지 말고 문제를 통해 제시문의 내용을 먼저 유추해본 뒤, 한국의 어떠한 현실 때문에 출제자가 이 문제를 출제했는지 출제의도까지 파악한다면 제시문 독해에 큰 도움이 된다.  

 

한양대 논술 지원자들의 실력, 최강! 

한양대 논술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므로 고교 교내기자활동, 교지편집활동 등 글쓰기에 전념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다. 이 학생들은 평소 신문 스크랩을 하면서 내용을 요약하고 다른 기사와 비교하는 등의 연습을 해 논슬 실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한양대 논술전형 지원자라면 △글의 전체 구조 짜기 △논지 흐름 파악하기 △현실의 문제와 연결된 사례 적용하기에 중점을 두고 연습하는 것이 좋다.  

 

한양대 상경계열 논술, 수학도 중요하지만 글쓰기가 당락 좌우 

한양대 상경계열 논술전형의 경우 ‘인문수리논술’이라고 하여 수학적 역량이 매우 강조된다. 이에 한양대 상경계열 논술전형의 지원하려는 대다수 수험생들은 수학에 집중하는 상황. 하지만 그렇기에 오히려 글쓰기 능력이 중요하다. 특히 문제1의 경우 글쓰기가 익숙하지 못한 학생들이 시간 부족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시간 분배에 유의하자.

 

 

○ 2018학년도 중앙대 인문계·상경계 온라인 모의논술 문제 분석


 

중앙대에서 제공한 올해 온라인 모의논술문제의 경우 공통문제로 △‘개인 윤리적 관점과 사회 윤리적 관점의 차이’(생활과 윤리)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생활과 윤리) △‘매트릭스: 나는 선택한다, 이 길을!’(독서와 문법) △‘사모아의 사춘기’(독서와 문법) △‘열여섯 살의 겨울’(문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 사상’(윤리와 사상) △‘아이히만이 보여 준 악의 평범성’(윤리와 사상) △‘수오재기’(문학)를 참고하여 문제를 문제1, 2로 출제했다.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관한 문제와, 특정 개인의 행위의 의미와 위험성, 그를 바라보는 태도를 묻는 문제이다. 

 

인문사회 계열의 경우 2개 제시문이 추가로 제시되어, 총 9개의 제시문이 제시됐다. 문제3에서 ‘당신의 틀로 누군가를 가두지 마라’(독서와 문법)와 ‘번짐에 대하여’(문학)를 참고하여, 현재 한국사회의 세대 갈등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물었다. 

 

경제경영계열의 경우 인문사회 계열과 마찬가지로 문제1, 2를 풀고, 문제3에서는 신입직원의 월급액과 조건에 대한 두 회사의 정보를 제공한 뒤, 더 유리한 회사를 선택하도록 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 2018학년도 중앙대 온라인모의논술 문제 들여다보기 

f38f3a36debfa2c3ee526fbe1b1d0240_1512034
 

중앙대 논술, 제시문 많아  

수험생들은 중앙대 논술 문제를 보고 제시문의 양에 깜짝 놀란다. 하지만 많은 제시문은 그만큼 많은 힌트를 준다는 사실. 유사한 개념어들을 찾으면 제시문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애매한 제시문의 의미도 이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중앙대 논술, 수능 최저학력기준 높아 

중앙대는 기본적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다른 대학에 비해 높은 편이다. 수능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수험생들은 고사장에 가지 않을 것이므로, 결시자 역시 많은 편. 이를 기회로 삼을 수 있음을 기억하자. 

 

중앙대 경제경영계열 논술, 확률·통계가 포인트! 

일부 중앙대 경제경영계열 논술전형 지원자들 중에는 대학 수준의 경제경영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 고등학교 수준에서 수학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중앙대 논술고사 기출문제를 살펴보며 특히 확률과 통계 단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에듀동아

링크 :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171130182922401993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닫기

빠른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