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비 안내

과외 상담신청

과외 후기

전문과외선생님 프로필

입시교육정보

입시·교육뉴스

입시교육정보 입시·교육뉴스



수능이후 대입전형 준비 어떻게 할까?…수시 추가합격, 정시응시 못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샘과외 작성일17-11-30 16:55 조회1351회 댓글0건

본문

자료: 메가스터디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수능시험이 끝나면서 수시모집 대학별고사, 수능성적 발표, 정시지원 등 2018학년도 대입 전형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입 전형 일정에 따라 수험생이 해야 할 일도 다른 만큼 수능시험 직후부터 일정별 계획을 세우고 움직이는 것이 좋다. 

특히, 올해는 자연재해로 인해 2018 대입 일정이 약 7일씩 미뤄진 상황이기 때문에 변경된 일정을 꼼꼼히 파악해 대비해야 한다. 수험생들이 향후 대입일정을 감안해 단계별로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단계] 수능 가채점 및 본인 성적 분석(11.24)

수능 영역별 정답이 공개되는 대로 수능 가채점을 신속하게 진행해 본인의 성적을 최대한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수능 가채점 분석 작업을 잘 해 놓으면 12월12일 수능성적 발표 직후 빠른 시간 내에 최상의 지원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단, 수능 가채점을 기준으로 지원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원점수가 아닌 표준점수와 백분위 성적을 기준으로 분석해야 한다. 
 

온라인 교육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수능 풀서비스 등을 참고로 각 영역별 표준점수와 예상 백분위를 산출해 보는 것이 좋다. 수능 가채점을 끝냈다면, 대학별 수능 반영 유형에 따라 본인의 유·불리를 차분히 분석하고 지원에 유리한 대학과 전형을 찾아 지원전략 파일을 작성해 보는 것도 좋다. 

 


[2단계] 수시모집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 결정(11.25~12.20) 

수능 가채점 결과를 기준으로 평소보다 수능 점수가 낮게 나왔다면, 이미 지원한 수시모집 대학의 대학별고사 준비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올해는 수능 직후인 25일부터 주요 대학에서 대학별고사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수시 지원 대학 중 합격 가능성이 높은 대학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주의해야 할 것은 주요 대학 대부분이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활용하므로, 본인의 수능 성적이 수시 지원 대학들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수능 성적이 평소보다 잘 나왔다면 정시모집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보는 것이 좋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다수의 대학이 정시모집에서 수능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따라서 수시모집으로 지원해 놓은 대학이 정시에서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수시모집 대학별고사 응시 자체를 포기하는 것도 신중히 고려해 봐야 한다. 

수시모집에서 어느 한 군데 추가합격이라도 하게 되면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정시모집에 응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3단계] 정시 지원전략 수립(17.12.12~18.1.5) 

12월12일 수능 성적이 발표되면 정시모집 원서접수 시작일인 내년 1월6일 전까지 합격을 위한 지원전략 수립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대학의 수능 반영방법을 유형별로 정리해 보자. 반영 영역수, 탐구영역 반영 과목수, 영어 반영 방법, 전형요소 및 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부여 여부, 지정과목 유무, 수능 점수활용 방식, 내신반영 방식, 대학별고사 실시 여부 및 형태 등을 기준으로 본인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들의 전형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 다음, 전형 방법에 따른 유·불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본인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자. 이것만 완성해도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을 쉽게 뽑아낼 수 있다. 지원 희망 대학의 지난해 합격자 성적을 바탕으로 입시전문업체에서 제공하는 올해의 합격선을 비교 분석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4단계] 정시 지원대학 최종 결정 및 원서접수(18.1.6~18.1.9) 

2018학년도 정시모집 지원전략을 세웠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원서접수에 앞서 원서접수 마감일자 및 시간 등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히 챙겨야 한다. 잘못된 정보로 인해 원서접수 과정에서 당황하거나, 본인의 의도와는 다른 지원을 하는 등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원서접수 일정, 대학별고사일, 합격자 발표일 등은 수험생들이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이다. 특히, 원서접수의 경우 2018년 1월6일부터 1월9일까지 대학별로 일정을 달리해 진행하기 때문에 대학별 마감일과 마감 시간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이와 함께 수험생들의 최근 지원 동향까지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의외로 많은 상황변수가 존재하고 그 변수들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각 대학의 전형 방식에 따라 수험생들이 지원을 기피하거나 선호하는 현상도 뚜렷이 나타나므로, 각 대학별 전형 요강과 모집 군별 특징을 정확히 고려해 올해 지원자들의 동향을 예측하는 것이 좋다. 

경쟁률 정보뿐 아니라 각 대학 모집 단위별 추가합격자 비율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복수지원 구조에서는 1차 합격자 중 복수 합격자들이 발생, 다른 대학으로 빠져 나가는 사례가 많으므로 이 역시 참고해야 할 정보다.  

 

 

출처 : 데일리한국

링크 : http://daily.hankooki.com/lpage/society/201711/dh20171124133042137810.ht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닫기

빠른 상담신청